본문 바로가기
아이 키우는 이야기/육아일상

두발자전거 배우기 하루면 마스터. 이대로만 하세요

by ㉾⌒∂】‰ㅸ 2021. 4. 23.

공원에서 자전거 타기 좋은 날씨가 계속되고 있어요. 오늘은 주말 딱 하루 만에 초등 자전거 마스터한 방법! 노하우를 나눠볼게요. 성인 자전거 배우기 방법도 똑같기 때문에 이 방법으로 모두 시도해보세요!

참, 방법을 인내심을 가지고 시작하십시오.

 

자전거
자전거타기

 

지금부터 바로 자전거 배우기 꿀팁 드립니다. 이 순서로 자전거를 탄다면 바로 성공입니다.

  1. 이미지 트레이닝
  2. 한 발만 페달에 올리기
  3. 두 발 모두 페달에 올리고 속력 내기
  4. 중심잡기

자세하게 각 단계에 대해 설명할게요.

 

 

 

 

 

1. 이미지 트레이닝

두 발 자전거를 처음 배울 때, 가장 걱정되는 부분은 혹시 넘어지지 않을까? 하는 걱정입니다. 근심 걱정이 있으면 무슨 일이든 잘 해낼 수가 없어요. 실수하면 어쩌지? 걱정할 때는 꼭 실수했던 경험 있으실 거예요. 두 발 자전거 배우기도 마찬가지. 쓰러지면 어쩌지? 넘어지면 어쩌지? 너무 무서워 같은 생각은 자전거를 배우는데 방해가 됩니다.

아이들마다 배우는 속도가 다르기는 하지만 선천적으로 모험 기질이 있고 실패에도 의연한 아이가 아니라면 이미지 트레이닝을 먼저 도와주세요.

"오늘 안에 너는 자전거를 마스터하게 될 거야."

"네가 이 공원을 (아빠/엄마/혹은 다른 보호자)와 함께 자전거를 타고 N 바퀴를 돌고 나면 혼자 탈 수 있을 거야."

"절대로 쓰러지지 않을 테니 걱정 마. 넘어지지 않게 꼭 잡아줄 테니 넘어져서 다치는 일은 없어"

일단 긍정적인 기운으로 시작하고 그 기분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도중에 자전거 배우기를 때려치우지 않아요. 무턱대고 시작하기보다는 목표가 있어야 그 목표치를 이루기 위해 힘을 낼 동기를 얻고 가르치는 사람도 지치지 않아요.

저는 이때, 공원을 5바퀴 같이 돌고 나면 혼자 탈 수 있다는 조금 벅찬 정도의 기준을 설정해서 아이에게 제시했습니다. 정도에 대해서는 직접 가르치시면서 알맞게 조절하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2. 한 발만 페달에 올리기

이미지 트레이닝을 끝냈으면 이제 실전입니다. 두 발 모두 자전거가 정지된 상태에서 페달에 올리기는 쉽지 않아요. 어르신들 자전거 타시는 모습을 보면, 자전거 한쪽에 몸을 두고 조금 뛰듯이 속력을 낸 다음 자전거가 굴러가기 시작하면 안장에 앉으셔서 페달을 돌리시죠. 이처럼 일단 자전거가 굴러가야 쓰러지지 않고 페달을 돌릴 수 있습니다. 처음 시작했을 때 위 방법처럼 속력이 붙은 자전거에 올라타기는 어려우니 우선 안장에 앉은 상태에서 한 발만 페달에 올려두세요. 그리고 다른 발로 땅을 차면서 자전거에 속도를 붙여줍니다.

 

3. 두 발 모두 페달에 올리고 속력 내기

한 발은 페달 위에, 한 발은 땅을 차면서 자전거에 속력을 붙였나요? 그렇다면 망설이지 말고 두 발을 자전거 페달에 올리도록 합니다. 그리고 연속동작으로 페달을 굴려야 해요. 처음 연습에서는 이 과정이 너무나 복잡하고 어렵답니다. 발을 구르다가 페달에 올리고 굴리는 3단계 과정이 매끄럽게 이루어져야 넘어지지 않고 자전거가 나아갑니다.

여기서 저희 아이도 많이 힘들어했는데, 넘어질까 걱정이 돼서 못하겠다고 하더라고요. 어차피 한 발이 땅에 닿으니 발로 땅을 딛고 있으면 절대 쓰러지지 않으니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알려 준 다음부터는 겁을 덜 내더라고요.

이때 핸들이 중요해요. 핸들의 각이 조금이라도 꺾여있다면 초보자들은 바로 픽 쓰러지고 맙니다. 무조건 정면을 향하게 조향을 합니다.

4. 중심잡기

중심 잡기는 감으로 익히는 부분입니다. 쓰러지려는 방향의 반대쪽으로 핸들을 조금만 움직이면 넘어지지 않는다는 사실을 기억하고 연습을 해야 합니다. 넘어질까 무서운 마음에 각을 크게 꺾어서 오히려 자전거가 넘어지는 일이 많으니 이 점을 주의하고 조금만! 중심을 잡기 위해서는 움직이도록 하세요. 넘어지는 반대쪽 방향의 손에 힘을 준다는 느낌만으로도 넘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자전거 배우기, 자전거 타기는 누가 가르치더라도, 혼자서 배우더라도 연습만 한다면 자전거를 모두 탈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인생에서 있어서 자전거 배우기는 하나의 사건으로 오래도록 기억하고 추억할 수 있는 일인 만큼 자전거를 가르쳐주시기로 마음을 먹었다면 꼭~ 답답해도 내색하지 마시고, 화내지 마시길 바라요. 배우는 이가 자전거 배웠던 일을 즐거운 기억으로 가질 수 있도록 해주세요!

 

 

이 글을 보시는 분 모두가 두 발 자전거 배우기에 성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